생활상식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

치우상주 2014. 3. 28. 19:43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

 


신용카드 단말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해당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피부에 느껴질 정도로 많아진 것이 사실이에요..
그러다보니.. 변별력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기도 있기도 한데요..
하지만 이는 카드단말기 업계 사람들이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고..
실질적인 예비가맹점들은 그런 업계의 속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그저 단순 가격 비교로만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를 선택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기도 하지요..


문제는..
이런 와중에 소위 '치고 빠지기' 식의 상품도 다수 존재한다는 것이에요..
즉.. 저렴하다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서 카드단말기 판매에만 열을 올릴 뿐..
정작 가맹점에게 매우 중요한 서비스인 관리와 A/S 부분에는 소홀한 경우가 존재한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어떤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 업체를 선택해야만..
영업을 지속하는 내내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요령을 살짝 알려드릴까 해요.. ^^

 

 

 

 

 

 

먼저 신용카드 결재 구조를 먼저 이해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흔히들.. 신용카드단말기에 결재를 하게 되면..
신용카드사에서 가맹점의 통장으로 대금을 입금해 준다고 간략하게 알고계신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실제의 경우는 이와 다소 차이가 있어요.. ^^;;


즉..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 'VAN(Value-Added Network)'이라는 업체가 위치해서..
점포의 신용카드 가맹 업무를 대행해주고..
신용카드사에게 결재 비용에 이상이 없다는 데이터를 전송해 주어..
등록되어 있는 가맹점의 통장으로 대금 지불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기타 결재 관련 사항 및 신용카드 단말기의 영수증 공급 및 A/S까지..
꾸준하게 관리해주는 존재가 있다는 거에요..


이런 구조를 잘 알지 못하시는 가맹점들께서는..
카드 수수료에 그런 관리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을 하시더라구요.. ^^;;
하지만 카드 수수료는 어디까지나 신용카드사의 몫일 뿐이고..
실제 VAN사는 신용카드가 한 번 결재될 때마다..
(결재금액과는 상관없이) 결재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일정한 수수료를 받긴 하지만..
이 금액은 미미하기 때문에 실제로 VAN사의 운영에는 일정 부분 밖에 기여를 하지 못해요..


그렇기 때문에 VAN사는..
신용카드 단말기의 유통 마진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일정 시간 이후에는 별도의 관리비를 지급 받는 구조를 통해 회사를 운영하게 되는데요..
물론 이는 VAN사에 따라 운영 상의 차이가 다소 있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거의 비슷한 조건을 약간 변형해서 적용하는 차이 정도만 있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신용카드 단말기를 워낙 저렴하게 제공을 하는 회사라면..
가맹점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데다가..
설혹 한동안 그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도..
채산성이 워낙 낮은 상황에 내몰리게 되어 단기간에 먹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신뢰할 수 있는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 설치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회사인지를 먼저 확인하실 필요가 있어요..
왜냐하면.. 간혹은 가맹점과 총판/대리점을 연결해주는 '딜러'들이 영업에 나서는 경우도 있거든요..
이럴 때는.. 단말기 값 이외에 가맹비라던가 또는 관리비 등에서 차이가 날 수도 있고..
또한 단말기 구입 후에는 딜러들의 책임이 소멸되기 때문에..
행여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하소연을 하기가 마땅치 않은 경우도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단말기 판매에만 집중하는 회사는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이 회사들의 경우에는 VAN 서비스를 제공할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다른 회사를 통해 VAN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소소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고..
향후 VAN 서비스에서도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아울러..
VAN 서비스 관리비가 책정되어 있지 않은 회사들도 경계하셔야 할 필요가 있어요..
최초 신용카드 결재 단말기를 판매할 때만 해도..
단말기 구입 후 2~3년 동안은 무상으로 VAN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놓고는..
어느샌가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는 업체들도 종종 있거든요.. 흠..
이 경우엔 그 피해가 고스란히 가맹점들에게 전가가 되기 때문에..
꼭!! 꼭!! 꼼꼼히 챙겨보셔야 한답니다.. ^^

 

 

 

 

 

뭐.. 이 정도면 딱히 실수하실 일은 없으실 것 같은데요..
혹시라도 상담 중에 궁금하신 부분들이 생기면..
저희 체크맨 홈페이지의 게시판이나..
또는 직접 전화를 통해 문의를 하시면 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